목회자코너

HOME > 설교와칼럼 > 목회자코너

<목사님의 생각의자 508> 2019. 9. 15

 

지옥은 보내는 것이 아니라 가는 곳


(국제가정교회 사역원장 최영기목사님의 칼럼중에서) 

"하나님이 사랑이시라고 하면서 어떻게 인간을 지옥에 보낼 수가 있습니까?” 안 믿는 분들이 흔히 던지는 질문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자신을 크리스천이라고 말하는 사람 가운데서도 지옥을 부인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악한 사람은 죽은 후에 지옥에 가는 것이 아니라 그 존재가 사라진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악한 사람은 죽은 후에 지옥에 가는 것이 아니라 연옥에 가서 재생의 기회를 부여받는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악인들이 죽은 후에 무()로 돌아간다고 하지 않으셨고, 재생의 기회가 주어진다고도 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들은 지옥에 빠져 영원한 고통을 받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계시록 21:8).

 

천국이란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과 용서가 지배하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우리 마음을 지배하면 우리 마음이 천국이 되고, 하나님께서 우리 가정을 지배하면 우리 가정이 천국이 되고, 하나님께서 우리 목장을 지배하면 목장이 천국이 됩니다. 죽은 후에 가는 천국은 이 세상에서 맛보는 하나님의 다스림이 완성되는 곳입니다.

마찬가지로 지옥이란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된 곳입니다. 하나님의 따뜻함과 용서와 자비와 완전히 단절된 상태는 괴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이 세상이 아무리 악하다 해도 아직은 하나님의 은총 아래에 있습니다. 이러한 은총과 영원히 완전히 단절된 상태가 지옥입니다. 세상 살면서 깊은 절망감에 빠져 보았던 사람은 지옥의 맛을 조금 보았을 것입니다. 이러한 절망과 고통이 완성되는 곳이 지옥입니다.

지옥을 불붙는 곳으로 주님께서 묘사하셨지만, 이것은 상징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지옥을 춥고 어두운 곳으로 묘사하기도 하셨기 때문입니다(22:13). 예수님의 의도는 지옥이란 불 못에 던져진 것처럼 고통스러운 곳이라는 의미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악인을 지옥에 보내신다는 것은 엄격한 의미에서 맞지가 않습니다. 악인은 스스로 지옥을 선택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할 때부터 인간의 선택권을 존중해 주셨습니다. 이러한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서 하나님을 싫어하거나 거부한 사람을 억지로 자신의 통치 밑에 끌어다 놓을 수는 없습니다.

죽을 것 같은 고통 가운데서도 하나님께로 돌아오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을 보면,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혐오감과 증오심이 얼마나 큰 지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이 죽었을 때에 하나님께서 이들을 억지로 천국에 데려갈 수는 없습니다. 이런 사람이 천국에서 맛보는 고통은 지옥에서 맛보는 고통보다 더 클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옥은 하나님을 끝까지 거부하는 인간이 스스로 선택하여 가는 곳입니다.

 

어떤 분과 오랜시간 면담을 하면서 최영기 목사님의 칼럼이 생각이 났습니다. 한 영혼 한 영혼을 오랜시간 섬기다보면 그분의 영적인 상태를 알게 되고, 완전하지 못한 자기 자신을 성찰하면서 천국과 지옥에 대한 영적긴장감을 가질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천국은 자격이 아닌 은혜로 가는 곳이기에(2:8-9) 예수님을 영접하여 선물로 받은 천국을 혹여 공로나 선한 행실(율법대로 사는 것)로 오해하지 않기를 바래봅니다. 그러면서 한편으론 믿음으로 천국에 간다는 말씀에 심취한 나머지 진정한 제자도(16:24)를 상실해 버린 작금의 한국교회 성도들을 염려하는 마음이 느껴져 한편으론 영혼의 길잡이인 목자로서 <지금까지 나는 제대로 본을 보이고 있는가?> 하는 제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자연스런 영성, 생활화된 헌신 +shalom 신규갑 목사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교회안내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일청로
59번길 4 (일산동 584-35)
전화:031 - 976 - 4101
팩스:031 - 976 - 4102

찾아오시는길